입술형 성격(구순성격) 출생 후 1년 내지 1년 6개월을 정신분석학에서는 구순기라 합니다. 갓난아이의 생물적 욕구는 젖을 빠는 것으로 만족시킵니다. 젖을 먹어서 배고픔을 면하기도 하지만 다른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를 채우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통을 더는 방법으로 젖을 빨거나 손가락을 빱니다. 이 시기의 영아는 활동의 대부분을 입과 입술에 중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구순기’라 하는 것입니다. 아기는 젖을 물고 젖을 먹음으로써 식욕을 충족시키지만, 빈 젖꼭지를 빨 때도 입술점막이 자극을 받아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쾌감을 성적인 징후로 생각하고, 입술점막을 일종의 성감대로 보았습니다. 말하자면 입술 성감대를 자극함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시기를 말합니다. 영유아의 성욕은 이러한 시기를 지나 항문기·남근기로 발달하지만 구순기에서 발달이 그대로 정지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구순기 고착으로 인한 성격을 구순성격이라고 하는데 어린아이처럼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점이 특징입니다. 구순기에도 두 시기가 있습니다. 구순기 전기(0-8개월)를 수동적 구순기, 후기(8-48개월)를 공격적 구순기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입이 두 가지 형태의 행동을 합니다. 먹고 마시는 흡입행동과 깨물고 뱉어내는 행동이지요. 흡입 행동에 고착되면 먹고 마시고 흡연과 음주, 키스 등에 관심이 많으며 성장하여 낙천적이고 의존적이 됩니다. 이가 나올 때에 깨물고 뱉어내는 등 입의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나는데 여기에 고착되면 성격적으로 적대감 질투, 냉소적, 비관적, 공격적이 되고 남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수동적 구순기에는 젖을 조용하게 빱니다. 공격적 구순기에는 젖을 빠는 것 외에도 젖꼭지를 무는 것으로 쾌감을 느낍니다. 무는 것만이 아닙니다. 젖을 빨 때에도 억세게 빱니다. 공격적이라고 하니까 파괴적인 것으로 보기 쉽지만 결단력과 정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구순기에 입에서 얻는 쾌감은 더욱 발전해서 성인이 되면 이성에 대한 사랑으로 변모하는 데, 이런 쾌감을 쫒는 충동을 정신분석학에서는 ‘성’이라 합니다. 그러나 어른이 갖는 성기에 집약된 ‘성욕’과는 다릅니다. 구순기의 입술은 쾌감을 주는 곳으로서 이곳에서 얻는 쾌감을 ‘자기애’라고도 하지요. ‘자기애’는 순조롭게 발달되어야 하는데, 어머니의 바른 양육이 이루어지면 ‘자기애’의 기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충동을 바르게 승화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건전하지 못한 양육에 부딪히면 만족을 주는 중심이 입에 머물러 있어서(이를 ‘고착’이라 합니다.) 정신 신경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리비도(성 에너지)는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등의 유아성욕의 단계를 거쳐, 잠복기에 들어갔다가 사춘기가 되어서 다시 성기기로서의 활동을 개시하는데, 이들 각 발달단계에서 리비도의 만족이 곤란하게 되면 욕구좌절(frustration)이 생겨 퇴행이 일어납니다. 이 퇴행이 그때까지의 발달단계의 어디까지 되돌아가느냐를 결정하는 요인이 고착입니다. 즉, 특정한 발달단계에 특히 강력한 리비도 만족으로의 집착이 일어나면, 일단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성립되었어도 그 고착점으로의 퇴행이 일어나기 쉽다고 생각됩니다. 이와 같은 고착점의 형성조건으로 과잉만족, 극단적인 불만족의 양자를 들 수 있습니다. 건전하지 못한 양육으로 만족을 주는 중심이 입에 머물러 있게 되어 이를 입술형 성격(구순성격)이라고 이름을 붙여 본 것인데, 입술 만족이 부족하게 되면 그 시기를 넘어서야 할 나이가 되더라도 입술만족을 계속해서 추구하게 됩니다. 입술형 성격은 또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입술협동성격’으로서 타인에게 자기를 동일시하거나 사물의 자기 소유를 주장하거나 아집에 빠집니다. 손톱 물어뜯기, 지나친 흡연, 과음, 껌 씹기, 과식이 주된 증상입니다. 또 하나는 ‘입술공격성격’으로서 다른 사람을 비방하거나 비꼬거나 언쟁을 즐겨하는 등의 성격이 됩니다. 입술형 성격의 일반적인 모습은 남에게 의존적이고, 모든 것을 자기 것으로 하려는 탐욕이 강하며 남에게는 줄 줄 모르고 남의 것을 얻기만 하는 집어삼킬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렇게 보면, 입술형 성격을 형성케 하는 원인 제공자는 주로 어머니인 셈입니다. 어머니의 따스한 애정과 젖먹이는 방법, 아기의 입술을 만족시키는 여러 가지 배려가 요구됩니다.
*다음은 유아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이 작성한 ‘성격발달이론’입니다.
1.정신분석학적 이론(Freud, Erikson) (임성만) (1) Freud의 이론
(2) Erikson의 이론
2. 학습이론 (정신숙) (1) 급진적 행동주의 이론 ① 행동은 강화에 의하여 강해지며 모든 행동에 적용한다면 인단의 애착, 수줍음, 나눔(공유함),경쟁심과 같은 것에도 적용 할 수 있을 것이다. ② 부분적 강화계획으로 강화 받은 행동은 일관성 있게 강화받은 행동보다 더욱 강화고 소거에 보다 큰 저항을 보일 것이다. ③ 특별한 유아가 있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유아 자신의 기질 또는 반응 경향과 부모의 훈육기술, 부모의 인격 및 부모의 삶의 사회적 배경의 공동 소산물이라는 것을 강조
(2) 사회학습 이론 ① 유아는 주로 모델링을 통하여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 경쟁으로부터 돌봄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회적 행동이 모델링 즉 그 행동을 하는 타인을 관찰하는 것에 의해서 학습된다고 주장 - 인간이 누군가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하게 되는 것은 그가 관심을 기울 일 수 있을 것, 기억할 수 있는 것, 신체적으로 따라 할 수 있는 것 ,따라하고 자 하는 동기가 있는 것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지적함으로써 모델링에 대한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다 ② 유아는 강화와 모델링을 통하여 외현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유아 자신의 이상 ,기대, 내적 기준 및 자아개념도 습득하게 된다. - 자기효율성에 대한 평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론화. * 자기효율성 : 어떤 상황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고 느끼는 자신감. - 특수한 강화와 모델링으로부터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에 대한 기준을 학습하게 된다. - 기준과 기대와 믿음이 확립되면 이것은 다시 일괄성 있게 지속적인 방식으로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개인의 행동에 보다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어떤 행동 성취를 위한 강화하기보다 그 행동을 성취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라고 함. 3. 현상학적 이론 (김안나) 현상적인 이론에서는 개인 자신이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을 강조한다. 즉 개인이 세상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느냐에 주로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자기라는 개념을 아주 중시하기 때문에 ‘자기이론’ 이라고 부른다 -자기란, ‘나’이며, 남의 인성이 아니라 나의 인성을 이해하려는 이론으로, 자기 자신의 태도, 생각하고 행동하는 특색, 특질과 능력 및 장단점 등의 세트이다. (1) Rogers의 이론 그는 정신인성이론을 구축하였으며, 모든 유기체는 그 자신의 실현을 지향하며 정신건강과 개인적 성장은 인간의 자연적 상태라고 주장하였다. Rogers의 인성이론의 기본개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Rogers의 인성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은 자기이다. ② 자기개념의 발달에는 현실자기와 이상적 자기가 있다. ③ Rogers는 인간의 인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의 실험 경향성이 제공하는 동기라고 보았다. ④ 유아는 성장해감에 따라 점차 자신의 존재와 기능에 대해 알게 된다. ⑤ 유아는 두가지 방식의 가치 평가를 한다. ⑥ 자기체계가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부적응의 문제가 생기며, 상징화된 경험이 현실과 맞지 않을때는 올바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Maslow의 이론 Maslow는 인성을 동기의 용어로 설명하였다. 인간의 전 생애는 일련의 욕구 충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욕구 자체는 보편적인 위계체계로 구성되어있다. Maslow에게 있어서 욕구는 삶을 조직․통합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환경적 압박에 대한 단순하고 고정적인 반응체계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행동가능성과 외적 체계를 조정․형성하게 된다. Maslow의 인성에 관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①개인은 기본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②건전한 사람은 끊임없이 자기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시도한다. ③자기실현은 5단계를 거쳐 그 사람의 삶을 지배한다. ④욕구는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과 환경적 경험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므로 본능과는 다른 변화가 가능한 역동적 과정을 생각했다. ⑤ 동기가 결손되면 개인의 행동은 긴장을 감소시키거나 특정 욕구의 일시적 결핍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나간다. ★ 현상적인 이론의 장단점 -장점: 개인의 자각에 초점을 맞추며, 인간 존재의 긍정적이고 밝은 면을 강조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단점 : 인간은 누구나 자아실현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있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이 그 단계까지 오르지 못한다. 따라서 인간을 너무 이상적인 측면에서 다루려 했다는 점이다. 4. 생물학적 이론 (김다은) (1)기질 기질이란 개념은 인성에 대한 생물학적 접근을 뜻하는 것으로, 오늘날 발달심리학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기질이라는 용어는 인성의 한 면인 개인의 정서적 반응 또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데 있어서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첫째, 각재인은 환경 또는 다른 사람과 반응하는 데 있어서 특징적 양상을 가지고 태어나다. 둘째, 기질적 특성은 유아기를 통하여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된다. 셋째, 기질적 특성은 한 개인이 주변 사람이나 사물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며 역으로 다른 사람들이 그에게 반응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① 기질의 유전 기질의 유전적 근거에 대한 가장 유력한 증거는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보다 그들의 기질에 있어서 보다 더 많은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② 시간 경과에 따른 기질의 일관성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지능지수에 일관성이 나타나듯이 기질에도 시간이 경과하는 데 따른 일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③ 기질/환경 상호작용 유아의 기질은 명백히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그 영향력이 매우 복합적인 요소에 의한다고 볼 수 있다. (2010. 5. 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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