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발달이론과 적용(3월 중 학습의 정리)

문기정 2006. 3. 22. 23:30

1학년 여러분,                                                                                                               

다음 내용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3월 중 교육심리학 강의를 소화한 학생이라고 봅니다 .         

틈을 내어 곡 읽어 보세요.                                                                                              

 

 

 

유아 발달의 특징과 발달이론의 적용

 

  인간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철학, 사회학, 인류학 등을 통하여 인간의 본질에 관한 탐구로부터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예를 들면, 진화론과 성선설 그리고 백지설 등은 인간의 본질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심리학의 이론인 정신분석학, 인본주의, 행동주의 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우주는 인간의 지각에 상관없이 일관성 있게 존재한다는 객관주의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주었으며, 사물의 본질은 이를 지각하는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한다는 실존주의는 인지심리학에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발달을 무의식과 성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었고, 행동주의는 발달과정에서의 관찰 가능한 행동과 그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었다. Freud가 주창한 정신분석학은 후에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에 영향을 미쳤으며 Pavlov와 Watson에 의한 행동주의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하였다.


  Piaget는 발달을 성숙과 경험간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보았으며, 그의 이론은 인간발달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유아교육이론의 기둥이 되고 있다. Piaget의 이론에 기초한  Bruner의 표상이론 역시 현대 교육개혁의 기초가 되어왔다.
  최근에는 인간의 사고를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 즉 정보의 흐름에 따라 상징을 조직하는 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려는 정보처리이론이 대두되어 발달을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증가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상의 발달 연구에 기초하여 유아발달의 특징을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발달 이론의 현장 적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유아발달의 특징

 

가. 인지 발달

 

(1)Piaget의 견해
  Piaget에 의하면 인지발달이란 모순 없는 새로운 지식은 동화(assimilation)시키고, 기존의 도식(schema)에 적절하지 않은 지식에 대해서는 도식을 변경하면서(조절accommodation) 끊임없이 도식을 확장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2-7세를 전조작기(pre-operation stage)라 하여 발달의 불완전한 단계로 보았다. 이 단계를 거치면서 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상징적 사고의 발달과 개념획득능력에 있어서 빠른 성장을 보인다. 또한 이 단계에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한다. 트럭, 아파트, 나무 등과 같이 물질이 존재하거나 현재상황과 연결된 개념들은 비교적 쉽게 습득하지만, 추상적인 개념의 습득은 여전히 한정되어 있다.


  전조작적 사고는 상징적 기능의 증가(가상적놀이make believe play, 가정놀이pretend play, 표상능력representationabilities), 자아중심성(egocentrism), 보존개념(conservation) 미획득, 물활론(animism), 꿈의 실재론(dream realism), 변환적 추론(transductive reasoning), 비가역성(irreversibility),유목 포함(class inclusion)의 원리 이해부족 등 특징을 보인다.

 

(2)Vygotsky의 견해
  Piaget와는 달리 Vygotsky는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이해에 있어서 사회-문화-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인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결과이며, 일상에서의 과제해결은 성인이나 혹은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유아발달에 중요한 변인으로 생각한다.


  Vygotsky에 따르면, 유아는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는 없으나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이 있어, 유아에게 단서를 제공하거나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하도록 조력하고, 꾸준히 시도하도록 격려하는 도움(scaffolding)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나. 정의적 발달

 

(1)Freud의 견해
  정신분석학이 가정하고 있는 점은 본질적으로 우리들의 정신 세계가 의식과 무의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인데, 특히 무의식의 본질과 기능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성격의 구조를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본능은 쾌락을 따르는 원초적 충동이고, 자아는 본능의 충동을 억제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쾌락을 얻으려는 것이며, 초자아는 자아로 하여금 현실적인 목표보다는 이상적인 목표로 향하게 하는 것이다.


  Freud는 3-5세를 남근기(phallic stage)라 하여 남아는 외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느끼며, 거세불안을 지닌다. 여아는 남근 선망(penis envy),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갖게 된다. 이러한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동성의 부모에 대하여 동일시(identification)현상이 나타난다. 

 

(2)Erikson의 견해
  Erikson은 유아가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어떻게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인간은 유사한 기본 욕구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며 성장과정은 발달단계를 이룬다고 하였다. Erikson이 구분하고 있는 발달단계는 위기 혹은 사회 심리적 문제로 특징 지워지는데, 각각의 단계는 개인적 동기에 있어서의 차이를 반영하는 것이다.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위기를 긍정적 관점으로 해결하게 되면 바른 인격을 형성하게 된다.


  Erikson은 4-5세를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시기로 보았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율성이 증가하여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보인다. 또한 유아의 인지가 급격하게 발달하게 되어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도전적인 충동을 갖게 된다. 따라서 모든 일에 적극성을 가지고 자신이 주도적으로 일을 하여 인정받고 싶어한다. 이러한 유아의 주도성을 비난하거나 질책을 하면 유아들은 위축되고 자기 주도적인 활동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다. 발달에 대한 최근연구

 

(1)행동생물학(ethology)
  행동생물학은 Darwin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유럽의 동물학자인 K. Lorenz 등에 의해 현대적인 기초가 확립되었는데, 적응, 생존, 행동의 가치 그리고 진화론적인 역사 등에 관심을 갖고 제안된 각인(imprinting)과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의 개념은 유아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습득되어야 할 인지적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다.


  이처럼 개인이 환경의 영향에 반응한다는 원리는 인간발달연구에 다양한 방향을 제공하게 되었다. 미소짓기, 옹알이, 붙잡기, 울기 등과 같은 행동들이 부모와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사회적 신호체계를 구성한다는 것을 밝힌 Bowlby의 연구는 영아와 보호자와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에 행동생물학 이론을 적용한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행동생물학자들은 인간의 행동 이해에 있어서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을 포함한 환경의 완전한 이해를 추구한다. 이렇듯 행동생물학자들의 관심은 광범위하며 유기체와 환경체계를 보다 완벽히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생태이론(ecological theory)
  행동생물학자들의 관심은 U. Bronfenbrenner의 생태이론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생태이론은 행동생물학을 보완해 주는데, 이는 생태이론이 직계가족의 관계에서부터 보다 넓은 사회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환경의 다양한 측면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유아의 발달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의 개념이 보다 확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확장된 환경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면서 유아는 단순히 환경에 영향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주는 능동적 존재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생태이론에서는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연대체계의 다섯 가지 수준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2. 발달이론의 적용

 

가. 인지적 발달이론과 교실 적용

 

(1)Piaget이론
  교육의 역사를 살펴 볼 때, 주어진 정보를 단순히 암기하도록 하는 것이 적절한 교수 방법으로 여겨졌던 때가 있었으며, 아직도 적지 않은 교사들이 그와 같은 교수 방법을 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Piaget 의 연구가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유아의 인지수준이 어떤 모습으로 발달되는가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지금까지의 단순한 암기 위주의 교수 방법에 대해 근본적인 재고가 필요하다. 즉, 교사는 정보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라, 그리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따라 교수 방법에 차이를 두어야 한다. 교육과정 역시 Piaget의 이론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처음에는 단순하고 구체적인 경험들, 다음에는 보다 상세하고 추상적인 경험들의 순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담당하고 있는 유아들 모두가 각 단계의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배경적 경험과 성숙수준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유아의 수준을 파악하고 직접적인 경험과 추상적 사고를 요하는 경험을 배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Vygotsky이론
  유아의 인지발달에 관한 Vygotsky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는 학생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그에 따르면, 유아에게 현재의 능력을 넘어서는 과제를 부여하고 조언과 도움을 줌으로써 그들의 지적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효과적인 교수는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이루어진다.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을 교실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의 내적 발달과정을 분석한다면 수업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유아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면 언젠가는 혼자서도 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현재의 발달 수준보다 조금 앞선 내용을 안내함으로써 발달을 주도하는 것이다. 즉 교육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하고, 교수란 학생들에게 완전하고 정확한 이해의 틀을 받쳐주는 발판을 제공하여야 한다.

 

나. 정의적 발달이론의 교실 적용

 

(1)Freud 이론
  Freud는 인생의 초기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이러한 입장은 유아기 초기의 경험이 건강한 정서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며, 개인의 성격과 사회성이 유아기 초기에 형성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세 살 정도가 되면 예사로 보와 왔던 남녀의 성기와 성별차이에 새로운 호기심과 구별의식을 갖게 되는데, 이 때, 리비도의 중심에너지가 항문에서 성기로 이동하는 시기이다. 이시기의 유아는 남녀의 신체가 다르다는 것, 아기의 출생, 부모의 성역할에 대해서 상당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관심은 곧 성기의 상실에 대한 염려를 가져오게 된다. 남자아이들은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느끼게 되며, 여자아이들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느끼게 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남자아이들은 자기의 남근이 거세당할 불안 때문에 곧 어머니에 대한 성적 애정의 욕망을 포기하고 아버지의 남성다움을 갖게 되는 동일시를 나타냄으로써 콤플렉스를 극복하고자 한다. 여아는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자기도 이미 남근이 거세당했다고 생각하고 여성으로서의 자신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어머니와 동일시하고 어머니와 같은 여성이 되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렇게 콤플렉스를 극복함으로써, 남아나 여아는 초자아를 발달시키게 되는데, 부모와 동일시한다는 것은 부모의 성격을 자신의 성격, 부모의 야망, 가치, 도덕기준 등을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하게 된다.
  부모 또는 유아 교사는 성역할에 관하여 보다 성숙한 태도로 일관하여야 한다.

 

(2)Erikson이론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는 교육 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유아가 4-5세 정도가 되면 주도성 혹은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이 시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활동과 언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욕 혹은 의도를 지나치게 통제하면 유아는 위축되며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자기 주도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간섭해서는 아니 되며 가능하다면 인정하고 포용하여야 할 것이다. 결국 교사는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에 대한 환경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학령 전 시기인 3세에서 6세까지는 목적의식이 생기므로,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유아 자신이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위해 열중하며 노력하는 시기이다. 또한 사회적 물리적 세계에 대해 공격성을 보이기도 하며, 이동과 인지력의 발달에 의해 자발적이 되고 책임감이 확장되기도 한다.


  이 시기는 “나는 할 수 있다.“라는 태도로 주도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며, 다양한 신체적 활동과 언어활동에 참여하고, ‘창조와 시도(making and making like)’라는 특징을 가진다. 어린이는 그의 환경 안에서의 다양한 역할을 배우는 데 관심을 가지고 많은 행동을 시도한다. 따라서,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유아를 기르는 육아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이 때 만약 어린이의 주도적인 행동에 대해 잦은 체벌과 실패를 경험하게 한다면 그는 죄의식을 느끼게 된다. 죄의식은 충동이나 현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것은 어린이 자신이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지속적인 죄의식은 소극적 성격으로 발전하므로 성인들도 어린이가 환경과 가능성을 탐구하고 발견할 때 가능하다면 주도적인 행동을 하도록 강화해야 한다.

 

다. 생태학적 이론의 교실적용

 

(1)행동생물학(ethology)
  적응, 생존, 행동의 가치 그리고 진화론적 역사 등에 관심을 갖는 행동생물학에 의해 제안된 각인과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유아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습득되어야 할 인지적■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것이다. 이는 인간 행동 형성의 새로운 개념과 신비로운 행동 결정의 시기에 대한 시사로서, 유아기의 제 교육이 생애의 중요한 과업임을 암시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로렌츠의 각인설이 학습과 경험의 역할은 무시했다고 비판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은 동물행동 연구를 통해 상대적 본능이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거쳐서 그 종 특유의 행동 패턴을 형성 발달시키는가를 규명하려는 시도로서 유아 교육에 관한 한 그 의의가 크다.

 

(2)생태이론(ecological theory)
  브론펜브랜너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을 가장 가까운 것에서부터 가장 먼 것에 이르기까지 다섯 개의 층으로 구분하였다.


  가장 가까운 층인 미시체계(microsystem)는 가정, 학교, 또래집단, 놀이마당처럼 유아들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맥락이다. 이 수준에서는 직접적으로 접하는 환경에 대한 유아의 능동성과 상호작용 패턴에 관심을 갖는다.
  이들 모든 관계는 쌍방적이다. 예를 들어, 친절하고 예의바른 유아는 부모로 하여금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하지만 그렇지 못한 유아는 부모에게 벌과 엄격한 반응을 유발시킨다.


  다음 층인 중간체계(mesosystem)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미시체계 맥락들간의 상호관계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유아가 다니는 학교와 유아가 속한 또래집단의 특성, 그리고 가정변인은 상호관계를 가지며 유아기의 중간체계를 형성한다. 따라서 유아의 학업성취는 학교에서의 활동과 교우관계 및 부모의 참여와 가정에서의 학습지도 등이 상호 작용한 결과이다. 그러므로 가정과 중간체계의 각종 기관들은 상호 연계되어 밀접한 관계를 이루어야 만 바람직한 유아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층인 외체계(exosystem)는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접적인 역할은 하지 않는 생태 환경을 의미한다. 부모의 직장, 이웃, 교회, 보건소 등은 유아기 외체계의 대표적인 예이다. 아버지의 직업은 유아가 직접 몸담고 있지는 않으나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외체계의 기능을 가진다.
  최근 실업이 증가하고 있는데, 부모가 직장을 잃고 사회적으로 고립되게 된다면 가정에서 자녀들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버지의 실직이 유아학대의 주요 원인이 된다는 조사 결과도 유아발달에 있어서 외체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이는 한 예가 될 수 있겠다.


  네 번째 층인 거시체계(macrosystem)는 중간체계와 외체계를 포괄하는 체계로서 각 문화권 특유의 가치, 태도, 신념, 이데올로기, 법률 그리고 관습 등이 이에 속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태어난 아이가 한국에서 자라는 것과 일찍이 미국에 이민 가서 자라는 경우에 그 아이가 보여주는 여러 발달적 특성들은 두 문화권의 차이에 의해 크게 달라질 것이다. 이와 같이 거시체계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할 때, 유아발달 연구에 있어서 거시체계에 대한 고려는 중요하다.


 네 수준의 체계에 한 수준을 부가한다면 연대체계(chronosystem)를 더할 수 있다. 이는 사회 역사적 상황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유아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의 양식과 생애에 있어 전환점이 되는 사건들을 의미한다. 즉,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유아를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라는 변인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이혼이 자녀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매우 크며, 이를 극복하기에 걸리는 시간도 거의 1년 이상이 필요하다고 본다. 약 2년이 경과했을 경우에야 비로소 혼자가 된 부모도 안정을 찾게 되고, 자녀들과 대화하는 가운데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유아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이러한 시간의 경과라는 변인의 효과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