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연구법

유치원 수업목표 설정 방법

문기정 2006. 1. 8. 13:41

                                         

                                         유치원에서의 수업목표 설정 방법

1. 유아교육지도자료집 총론의 교육계획안 모형과 개선방향

 

(1)주간교육목표(주제 목표)

생활주제

나와 유치원

시기

2005년 3월 4주

주제

유치원에서의 친구

목표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개선방향>

  ①시기를 기간으로 표기할 것(주간 교육 계획안 표제 옆에 시기가 명시되어 있음)

  ②주간교육목표는 교사의 지도목표로 할 것(목표를 지도 목표로 표기)

  ③일반목표로 진술할 것

 

(2)일일교육목표(활동별 목표)

                                                                 일일교육계획안(Ⅱ수준)

학급명

개나리반

유아

연령

5세

지도교사

○○○

일시

2005년 3월 24일(목)

생활주제

니와 유치원

주제

유치원에서의 친구

목표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일일

시간표

8:45∼ 9:00 등원

9:00∼ 9:50 자유선택활동

9:50∼10:00 정리정돈

10:00∼10:25 이야기 나누기(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

10:25∼10:40 간식

10:40∼11:05 게임(우리 친구를 찾아 주세요.)

11:05∼11:35 실외놀이(친구와 그림자놀이 하기)

11:35∼11:50 동화(마음씨 고운 곰돌이)

11:50∼12:00 평가 및 귀가

시간/활동명

활동 목표

활동 내용

준비물

8:45∼9:00

등원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기분, 건강 등)점검


<개선방향>

  ①기본 사항에서 유아집단구성(유아수) 내용을 추가할 것

  ②일시를 월일(요일)로 표기할 것

  ③지도교사 난을 맨 뒤로 보낼 것

  ④목표는 주간목표와 동일하므로 주간목표 또는 주제목표로 표기할 것

  ⑤활동명 수준을 표기하지 말 것(일일교육계획안 표제에 수준이 표기됨)

  ⑥출처는 각주 또는 참고자료로 별도 처리할 것

  ⑦일일시간표를 하루일과 또는 일과운영으로 표기할 것

  ⑧주간교육계획과 일일 시간표를 일치시켜 예시할 것

  ⑨활동 목표 '여러 가지 블록으로 다양한 구성물을 만든다.' 진술문을 보다 구체적으로 진술할 것(다양한 구성물이 아니다. 극 놀이할 집을 구성하도록 했다. '여러 가지 블록으로, 친구들과 함께 극 놀이에 쓰일 집을 만들 수 있다.'는 진술이 더 행동적이다.)

2 유치원에서의 수업목표 설정 자원 및 목표설정방법

  앞서 예시한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제2권 생활주제 나와 유치원, 주제 유치원에서의 친구(1수준)를 중심으로 수업목표 설정방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1)주간교육계획 목표설정 방법

                                             주간교육목표(주제 목표)

생활주제

나와 유치원

시기

2005년 3월 4주

주제

유치원에서의 친구

목표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주간교육목표설정의 자원을 찾고, 목표진술 방법을 활용한다.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치원에서의 목표 진술은 행동적 목표와 표현적 목표로 진술하되, Tyler식 진술(내용+행동)을 병용한다.


 

-자원1: 생활주제 선정의 이유(자료집)

(본문)'나와 유치원' 생활주제는 유아가 자신의 역할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자신감과 독립심을 증진하고, '유치원' 집단생활에 즐겁게 적응하며, 교사나 친구와의 새로운 관계를 바람직하게 형성하고, 또래와 협동적인 놀이 방식 및 규칙을 습득해 가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선정하였다.(중략) 집단생활을 통해서 유아의 자율성이 증진되고, 새로운 환경을 스스로 탐색하며 통제할 수 있는 독립적 태도를 강화한다. 또, 만난 친구들의 다양한 사고를 존중하며, 협동하는 경험을 통해 좀더 넓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목표설정 방법

  위 밑줄 친 부분 즉, ①'또래와 협동적인 놀이 방식 및 규칙을 습득'과 ②'친구들의 다양한 사고를 존중하며, 협동하는 경험'이 주제 '유치원에서의 친구'와 관련된 내용이다. 따라서 주제 목표를 다음과 같이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①지도목표: 친구와 서로 사이좋게 지낼 수 있게 한다.(학습목표: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②지도목표: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알게 한다.(학습목표: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③지도목표: 친구들을 존중하고 협동할 수 있게 한다.(학습목표: 친구의 생각을 존중하고 서로 돕는다.)


 

-자원2: 주제의 주요개념(자료집)

 

(본문)·유치원에는 친구가 많다.

·         나와 친구는 다른 점이 있어 소중하다.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목표설정 방법

 

  주요개념 항목을 목표형식으로 변환한다.

  ①지도목표: 유치원에는 좋은 친구가 많음을 알게 한다.(학습목표: 유치원에는 좋은 친구가 많다는 것을 안다.)

  ②지도목표: 나와 친구는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친구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학습목표: 나와 친구는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③지도목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도록 한다.(학습목표: 친구를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2)일일교육목표 설정 방법

  일일교육계획-목표설정의 자원은 자료집에 '목표'로 명시된 부분이다. 따라서, 교사가 자의적으로 목표를 설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진술방법의 일관성을 위하여 앞서 예시한 자유선택활동 및 집단활동목표 진술문 분석에 나타난 문제점을 중심으로, 학습목표형 진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유선택활동>

활동명

활동내용

활동자료집 목표

목표진술 방향

쌓기놀이

아기돼지 삼 형제 집짓기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능력을 기른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블록을 이용하여 튼튼한 집을 구성할 수 있다.

-집을 만들 때 재미있었던 일을 한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언어영역

손 인형으로 말하기

-인형을 이용하여 극화할 수 있다.

-친구, 선생님과 즐거운 경험을 한다.

-인형을 이용하여 친구와 이야기하듯 말할 수 있다.

-친구, 선생님과 함께 즐거운 노래를 부른다.

친구의 좋은 점을 이야기해요.

-나와 타인의 장점을 인식할 수 있다.

-친구의 좋은 점을 찾아 말할 수 있다.

과학영역

물에 타서 저으면

-물은 다른 물질과 섞일 수 있다는 것과 잘 섞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물은 다른 물질과 섞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물은 다른 물질과 잘 섞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안다.

수·조작놀이 영역

곰 세 마리 집

-크기에 맞는 짝을 골라볼 수 있다.

-'곰 세 마리의 집'을 보고 곰의 크기에 알맞은 집을 고를 수 있다.

유치원 가는 길 주사위 게임

-수와 숫자를 세어보고 익힐 수 있다.

-유치원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진다.

-1-4 숫자가 씌어진 주사위를 주면 밑판의 숫자만큼 말을 옮길 수 있다.

-친구들의 사진을 보고 누구인지 안다.

조형영역

친구 얼굴 콜라주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른다.

-오리고 붙이는 경험을 통해서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른다.

-잡지에서 오린 얼굴 중 원하는 표정의 얼굴을 밑그림에 어울리게 붙인다.

-얼굴 그림이 그려진 종이를 주면 금에 어긋남 없이 오릴 수 있다.

펀치로 종이에 구멍 뚫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도구를 사용하여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른다.

-모양종이를 주면 펀치를 사용하여 여러 구멍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편지로 뚫린 색 조각을 주면 셀로판지에 곱게 장식할 수 있다.

음률영역

시계놀이

-다양한 리듬을 듣고 느낀다.

-리듬에 맞추어 몸을 움직일 수 있다.

-시계 소리를 '아아' '우우'로 따라할 수 있다.

-시계 소리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일 수 있다.

따라 움직여요

-다양한 자세를 만들 수 있다.

-'나처럼 해 봐요'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몸을 여러 가지로 움직여 본다.


<대·소집단 활동>

활동명

활동내용

활동목표 진술

목표진술 방향

동시·동화·

동극

자기만 아는 바름이(동화)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친구가 있어 좋은 점을 한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친구(동시)

-동시를 감상한다.

-선생님이 읽는 동시 '친구'를 귀담아 듣는다.

음악활동

너는 내 친구

-즐겁게 노래하는 태도를 기른다.

-노래를 듣고 손가락으로 움직일 수 있다.

-'너는 내 친구' 노래에, 친구 이름을 넣어 부를 수 있다.

-'너는 내 친구' 노래에 맞추어 손가락 인형을 움직일 수 있다.

게임

친구 몸에 스티커 붙이기

-친구와 신체활동을 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음악에 맞추어, 스티커를 친한 친구에게 붙여주며 즐겁게 논다.

실외활동

매달린 풍선 치기

-몸을 길게 뻗쳐 볼 수 있다.

-1.5m 정도의 높이에 매달려 있는 풍선을 주면 몸을 길게 뻗쳐 건드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