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수업목표 설정 방법
유치원에서의 수업목표 설정 방법
1. 유아교육지도자료집 총론의 교육계획안 모형과 개선방향
(1)주간교육목표(주제 목표)
생활주제 |
나와 유치원 |
시기 |
2005년 3월 4주 |
주제 |
유치원에서의 친구 |
||
목표 |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개선방향>
①시기를 기간으로 표기할 것(주간 교육 계획안 표제 옆에 시기가 명시되어 있음)
②주간교육목표는 교사의 지도목표로 할 것(목표를 지도 목표로 표기)
③일반목표로 진술할 것
(2)일일교육목표(활동별 목표)
일일교육계획안(Ⅱ수준)
학급명 |
개나리반 |
유아 연령 |
5세 |
지도교사 |
○○○ |
일시 |
2005년 3월 24일(목) |
||||
생활주제 |
니와 유치원 |
주제 |
유치원에서의 친구 |
||||||||
목표 |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
일일 시간표 |
8:45∼ 9:00 등원 9:00∼ 9:50 자유선택활동 9:50∼10:00 정리정돈 10:00∼10:25 이야기 나누기(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 10:25∼10:40 간식 10:40∼11:05 게임(우리 친구를 찾아 주세요.) 11:05∼11:35 실외놀이(친구와 그림자놀이 하기) 11:35∼11:50 동화(마음씨 고운 곰돌이) 11:50∼12:00 평가 및 귀가 |
||||||||||
시간/활동명 |
활동 목표 |
활동 내용 |
준비물 |
||||||||
8:45∼9:00 등원 |
·유아를 맞이하면서 유아의 상태(기분, 건강 등)점검 |
<개선방향>
①기본 사항에서 유아집단구성(유아수) 내용을 추가할 것
②일시를 월일(요일)로 표기할 것
③지도교사 난을 맨 뒤로 보낼 것
④목표는 주간목표와 동일하므로 주간목표 또는 주제목표로 표기할 것
⑤활동명 수준을 표기하지 말 것(일일교육계획안 표제에 수준이 표기됨)
⑥출처는 각주 또는 참고자료로 별도 처리할 것
⑦일일시간표를 하루일과 또는 일과운영으로 표기할 것
⑧주간교육계획과 일일 시간표를 일치시켜 예시할 것
⑨활동 목표 '여러 가지
블록으로 다양한 구성물을 만든다.' 진술문을 보다 구체적으로 진술할 것(다양한 구성물이 아니다. 극 놀이할 집을 구성하도록 했다. '여러 가지
블록으로, 친구들과 함께 극 놀이에 쓰일 집을 만들 수 있다.'는 진술이 더 행동적이다.)
2 유치원에서의 수업목표 설정 자원 및
목표설정방법
앞서 예시한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제2권 생활주제 나와 유치원, 주제 유치원에서의 친구(1수준)를 중심으로 수업목표 설정방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1)주간교육계획 목표설정 방법
주간교육목표(주제 목표)
생활주제 |
나와 유치원 |
시기 |
2005년 3월 4주 |
주제 |
유치원에서의 친구 |
||
목표 |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주간교육목표설정의 자원을 찾고, 목표진술 방법을 활용한다.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치원에서의 목표 진술은 행동적 목표와 표현적 목표로 진술하되, Tyler식 진술(내용+행동)을 병용한다.
-자원1: 생활주제 선정의 이유(자료집)
(본문)'나와 유치원' 생활주제는 유아가 자신의 역할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자신감과 독립심을 증진하고, '유치원' 집단생활에 즐겁게 적응하며, 교사나 친구와의 새로운 관계를 바람직하게 형성하고, 또래와 협동적인 놀이 방식 및 규칙을 습득해 가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선정하였다.(중략) 집단생활을 통해서 유아의 자율성이 증진되고, 새로운 환경을 스스로 탐색하며 통제할 수 있는 독립적 태도를 강화한다. 또, 만난 친구들의 다양한 사고를 존중하며, 협동하는 경험을 통해 좀더 넓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목표설정 방법
위 밑줄 친 부분 즉, ①'또래와 협동적인 놀이 방식 및 규칙을 습득'과 ②'친구들의 다양한 사고를 존중하며, 협동하는 경험'이 주제 '유치원에서의 친구'와 관련된 내용이다. 따라서 주제 목표를 다음과 같이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①지도목표: 친구와 서로 사이좋게 지낼 수 있게 한다.(학습목표: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②지도목표: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알게 한다.(학습목표: 친구와 같은 점, 다른 점이 있음을 안다.)
③지도목표: 친구들을 존중하고 협동할 수 있게 한다.(학습목표: 친구의 생각을 존중하고 서로 돕는다.)
-자원2: 주제의 주요개념(자료집)
(본문)·유치원에는 친구가 많다.
· 나와 친구는 다른 점이 있어 소중하다.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목표설정 방법
주요개념 항목을 목표형식으로 변환한다.
①지도목표: 유치원에는 좋은 친구가 많음을 알게 한다.(학습목표: 유치원에는 좋은 친구가 많다는 것을 안다.)
②지도목표: 나와 친구는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친구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학습목표: 나와 친구는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③지도목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도록 한다.(학습목표: 친구를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2)일일교육목표 설정 방법
일일교육계획-목표설정의 자원은 자료집에 '목표'로 명시된 부분이다. 따라서, 교사가 자의적으로 목표를 설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진술방법의 일관성을 위하여 앞서 예시한 자유선택활동 및 집단활동목표 진술문 분석에 나타난 문제점을 중심으로, 학습목표형 진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유선택활동>
활동명 |
활동내용 |
활동자료집 목표 |
목표진술 방향 |
쌓기놀이 |
아기돼지 삼 형제 집짓기 |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능력을 기른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
-블록을 이용하여 튼튼한 집을 구성할 수 있다. -집을 만들 때 재미있었던 일을 한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
언어영역 |
손 인형으로 말하기 |
-인형을 이용하여 극화할 수 있다. -친구, 선생님과 즐거운 경험을 한다. |
-인형을 이용하여 친구와 이야기하듯 말할 수 있다. -친구, 선생님과 함께 즐거운 노래를 부른다. |
친구의 좋은 점을 이야기해요. |
-나와 타인의 장점을 인식할 수 있다. |
-친구의 좋은 점을 찾아 말할 수 있다. |
|
과학영역 |
물에 타서 저으면 |
-물은 다른 물질과 섞일 수 있다는 것과 잘 섞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
-물은 다른 물질과 섞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물은 다른 물질과 잘 섞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안다. |
수·조작놀이 영역 |
곰 세 마리 집 |
-크기에 맞는 짝을 골라볼 수 있다. |
-'곰 세 마리의 집'을 보고 곰의 크기에 알맞은 집을 고를 수 있다. |
유치원 가는 길 주사위 게임 |
-수와 숫자를 세어보고 익힐 수 있다. -유치원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진다. |
-1-4 숫자가 씌어진 주사위를 주면 밑판의 숫자만큼 말을 옮길 수 있다. -친구들의 사진을 보고 누구인지 안다. |
|
조형영역 |
친구 얼굴 콜라주 |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른다. -오리고 붙이는 경험을 통해서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른다. |
-잡지에서 오린 얼굴 중 원하는 표정의 얼굴을 밑그림에 어울리게 붙인다. -얼굴 그림이 그려진 종이를 주면 금에 어긋남 없이 오릴 수 있다. |
펀치로 종이에 구멍 뚫기 |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도구를 사용하여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른다. |
-모양종이를 주면 펀치를 사용하여 여러 구멍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편지로 뚫린 색 조각을 주면 셀로판지에 곱게 장식할 수 있다. |
|
음률영역 |
시계놀이 |
-다양한 리듬을 듣고 느낀다. -리듬에 맞추어 몸을 움직일 수 있다. |
-시계 소리를 '아아' '우우'로 따라할 수 있다. -시계 소리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일 수 있다. |
따라 움직여요 |
-다양한 자세를 만들 수 있다. |
-'나처럼 해 봐요'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몸을 여러 가지로 움직여 본다. |
<대·소집단 활동>
활동명 |
활동내용 |
활동목표 진술 |
목표진술 방향 |
동시·동화· 동극 |
자기만 아는 바름이(동화) |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친구가 있어 좋은 점을 한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
친구(동시) |
-동시를 감상한다. |
-선생님이 읽는 동시 '친구'를 귀담아 듣는다. |
|
음악활동 |
너는 내 친구 |
-즐겁게 노래하는 태도를 기른다. -노래를 듣고 손가락으로 움직일 수 있다. |
-'너는 내 친구' 노래에, 친구 이름을 넣어 부를 수 있다. -'너는 내 친구' 노래에 맞추어 손가락 인형을 움직일 수 있다. |
게임 |
친구 몸에 스티커 붙이기 |
-친구와 신체활동을 하며 즐거움을 느낀다. |
-음악에 맞추어, 스티커를 친한 친구에게 붙여주며 즐겁게 논다. |
실외활동 |
매달린 풍선 치기 |
-몸을 길게 뻗쳐 볼 수 있다. |
-1.5m 정도의 높이에 매달려 있는 풍선을 주면 몸을 길게 뻗쳐 건드릴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