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제13강
(알림) 그 동안 활용했던 강의 홈페이지 서버 내부 작업으로 인하여
다음 블로그를 이용하였습니다.
<애착 발달>
*애착(attachment)
특정한 두 사람간의 애정적인 유대관계
*애착행동: 애착대상과 친밀성을 성취하고 유지하게 하는 모든 행동(미소, 울음, 접촉,
매달림)
-Bowlby: 신호기능행동, 접근기능행동
-Ainsworth:신호행동(signaling behavior),지향행동(orienting behavior),적극적 신체접촉행동(active
physical contact behavior)으로 나눔
-애착이론-
*Freud학파-정신분석이론
구강기의 만족
→애착으로 발전
*학습이론
엄마-2차적
강화자
초기 접촉→애착형성→애착의 일반화
*생태학적 관점(동물행동학적 접근)
Bowlby:
본능적 결과
Lorenz: 각인현상-결정적 시기(애착형성)
인간:
친숙한 사람에 애착(각인)-본능적
-애착형성 단계-
①이전
단계(-6주)
②애착형성(-6,8개월)
③분명한
애착(-18,24개월)
④다양한 인물에 대한 애착(2세)
⑤유아기, 학령기의
애착-또래
<애착의 질>-내적 작동 모델(internal working model)형성
-애착유형(Ainsworth)
안정된 애착(secure
attachment)
불안정-회피 애착(insecure-avoidant
attachment)
불안정-저항 애착(insecure-resistant attachment)
-애착형성의 요인
부모의 일관적 반응과
수용
*미숙한 부모-신뢰부족, 둔감, 긴장, 성급, 우울
-기질과 애착
관련성 있음
*관련성의 부적절(환경영향, 애착대상)
-애착의 장기적 영향
초기 애착의 질로 이후 행동 예언
가능성
안정된 애착→자신감, 유능, 인기, 자율, 감정이입적
회피적 애착→고립, 단절,
회피적, 까다로움, 폭발
<낯가림과 분리불안>
-낯가림:6개월, 8-10개월 절정,15개월 경 감소
요인:
인지적 발달, 기질, 양육자의 수, 부모의 존재 여부
-분리불안:9개월, 15개월에 절정
Bowlby 분리불안의
반응 ①반항단계②절망③탈애착(detachment)
<친사회적 행동발달>
1.또래 간의 상호작용
-Vandell & Mueller: 3-4개월 … 만지고
바라 봄,6개월 … 미소,14-18개월…장난감,협력
-Bronson : 첫 연합 시 정서적
신호
-우정의 형성: 2세 영아-지속적 선호
-Howes : 탁아소의 영아 동료간
지속적 선호, 4세 진정한 우정, 5-6세: 또래와의 강한 애착
2.이타심의 발달
-이타심: 타인에게 이익을 주는 행동(보상이나 벌에 관계
없음)
①생물학적 접근: 본능적
②발달-학습론적 접근: 성숙과
사회화
-이타적 행동의 선행 요건
①타인조망수용능력
②감정이입
③문제해결기술
-이타심 조장 요인
①연령
②부모의 온정적 양육
태도
③modelling
④규칙부여에 대한 설명
-Baumrind: 권위있는(authoritative)
양육태도
-Bandura: 이타적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