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유아 언어지도 리허설(부모용)
유아 언어지도 리허설(부모용)
유아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은 다양하지만 영유아의 사회적 경험에 초점을 둔다면 다음과 같은 환경을 주었을 때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첫째, 보호자는 아기와 애정이 깊어야 하고 신체적인 접촉이 있어야 한다. 신체 접촉이 있을 때 옹아리도 나오고, 엄마의 말소리를 흉내 내다가 첫 단어를 말할 수 있다. 아이의 발성에 대하여 미소를 지어주고, 이야기 하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해 준다.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이러한 정서적 접촉과 애정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둘째, 아기가 어떤 소리를 냈건 곧 바로 반응해 주어야 한다. 아기가 눈을 뜨면 “잘 잤니?” 소리를 내면 “아주 기분이 좋구나.” 이렇게 하다보면 아기는 자신이 소리를 내면 어른이 반응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셋째, 모성어를 사용하는 일이다. 모성어란 부모가 아기와 대화할 때에는 짧은 문장을 똑똑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말한다. 대화할 때의 억양이나 소리의 높낮이, 반복의 정도도 모성어에서는 더 신중해야 한다.
넷째, 언어모델이 중요하다. 영유아는 모방을 잘하기 때문에 언어를 교육하는 분의 언어패턴이 아주 중요하다. 즉, 표준어를 사용하여야 하고 언어의 속도를 늦추면서 또렷한 발음을 구사하여야 한다. 주된 지도자는 어머니와 유치원 선생님이다. 어머니도 유치원 선생님도 표준어에 능통하여야 하고 언어가 명확하여 아기의 모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부모가 행할 수 있는 언어지도방법을 실제로 익혀보기로 한다.
언어교육의 영역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이다. 듣기란 어린이가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읽어 주는 이야기에 경청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다. 말하기란 의사소통을 위해서 타인에게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된다. 읽기란 문자화된 어휘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된다. 쓰기란 어린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자기가 듣고 말하는 것을 글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문자 교육을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1. 언어활동 동기 유발하기 -잘 듣도록 호기심 불러일으키기 -말할 수 있는 장면 만들어주기 -흥미 있는 읽기 자료 제공하기 -흥미 있는 사물로 글자모양 만들게 하기
2. 언어 모델 되기 -분명하고 명백한 언어를 사용하기 -말의 속도나 억양 조절하기 -정확한 발음하기 -정확한 발음으로 된 말소리를 들려주기 -부모가 먼저 명확하게 발음을 구사하기 잘못된 발음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발음해 볼 수 있도록 지도를 해주기 ‘과자’를 ‘가자’ 로 발음하는 아이의 경우, “맛있는 과자를 먹어 볼까?” 와 같이 올바른 발음으로 들려주는 반향적 방법 사용하기 -새로운 어휘에 관심을 가지게 하기 -정확하고 바른 문장을 구사하기 아이가 선반위의 과자를 보고 “저기 공” 이라고 말했을 때 “선반 에 큰 공이 있구나. 선반에 공을 주세요. 라고 엄마에게 말해 주었구나.” 와 같이 정확하고 완전한 문장을 들려주기 -표준어 사용하기 -완전한 문장 사용하기 -문법적으로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기 -말하기뿐만 아니라 경청하기에도 모델이 되기
3. 자료제공자 되기 -유아교육 자료집이나, 전문 잡지 등을 통해서 언어활동 자료집을 수집, 작성하기 -활동 유목별로 자료나누기(동요, 동화, 극 놀이, 손가락놀이, 듣기 활동, 쓰기, 계절 이야기, 말하기, 인형극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대하는 사물들을 유용한 언어 교육의 자료로서 활용하기
4. 상호 작용하기 -아이가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기 -아이가 선택한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며 대화를 나누고 대화를 격려하기 -아이와 대화를 가질 마음의 준비를 갖추기 -아이의 개인적인 감정을 존중해주고 관심을 보여,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하는 동기를 유발시키기 -아이의 질문에 대하여 관심을 보여 주기 -일상적인 경험을 아이와 함께 나누기 -상황에 알맞은 어휘들을 제시하기 (새로운 단어를 학습하려면 적어도 세 번 정도 반복 사용할 기회가 있어야 함) -아이로 하여금 자기가 흥미 있어 하는 일에 초점을 두고 그 일에 열중하도록 도와주기 -아이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feed-back) 해주기 (새로운 단어나 언어 사용 시 강화)
이상 부모가 연습하여야 할 유아 언어지도방법을 간추려 제시했지만, 언어지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들을 각기 구분하여 따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활동 속에 이 네 가지 언어활동이 모두 한꺼번에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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