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결정적 시기의 육아 리허설
결정적 시기의 육아 리허설
동물학자들이 발견한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조류, 특히 닭·오리·거위 등 어린 동물들은 처음으로 시각적·청각적·촉각적 경험을 하게 된 대상에 각인되어 그 대상을 쫓아다니는(추미행동)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청둥오리 새끼나 병아리는 태어난 지 몇 시간 만에 각인이 완성되지만, 각인자극에 대한 감수성은 30시간 정도 후에 사라진다. 그러니까, 갓 부화된 오리나 거위는 태어난 바로 그 시점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자신의 어미로 생각하고 따라다닌다. 움직이는 물체가 사람이라면 사람이 그의 어미로 각인된다. 불과 9시간 이전에 각인되는 것이다. 그리고는 그 후 30시간 후에 움직이는 물체가 있다하더라도 각인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연구이다.
이렇게 보면 인간도 각인이 잘 되는 시기가 분명히 있다. 고등동물인 인간은 각인 기간이 상당히 길다고 보고 있다.
학자들은 각인이 잘 되는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말한다. 그들은 정의하기를 ‘인간이나 동물의 발달과정에서 특정 능력이나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준비가 잘 되어 있는 시기’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이러한 시기는 인간발달의 여러 측면에 걸쳐 있는데, 특히 일생의 초기에 여러 번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하비거스트라는 심리학자는 ‘발달과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즉 ‘인간의 발달에서 어떤 특정한 발달 과업을 성취하는 데는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으며, 이 최적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보완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어린이는 걸을 시기에 걸음마를 배워야 하고, 말을 배워야 할 시기에 배워야 하며, 친구들과 놀아야 할 시기에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최적기는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성격 발달, 도덕 및 사회성의 발달 등 모든 측면의 발달에서 제각기 서로 다르며, 생애발달에서 최적기를 놓치지 않고 때를 맞추어 좋은 환경으로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두뇌는 유아기에 빠르게 발달한다. 뇌 과학은 유아교육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유아교육이 돼야 하는지에 대해 과학적인 해답을 주고 있다. 뇌 과학자들에 따르면 태어날 때 성인 뇌의 25%인 350g에 불과하던 뇌가 1년 만에 1㎏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한다. 3-6살은 종합적인 사고기능과 인간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최대한 많은 경험을 쌓도록 도와주고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극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학과 심리학에서는 유아기를 창의성 발달, 정서적 안정성, 사회 도덕적 성향의 ‘결정적 시기’로 본다. 뇌가 제대로 발달하기도 전에 무리하게 지식만을 주입시키는 것은 ‘공부 스트레스’를 주어서 되레 뇌 발달을 저해시킨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감정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뇌의 모든 부분이 다양하게 발달되도록 교육하여야 하겠다.
<결정기의 육아 리허설>
유아학교(유치원, 어린이집) 교육과정(5세아: 누리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0호 .2011.9.5.)하고 2012년 3월 1일 신입생부터 시행하고 있다. 결정기의 교육은 본 교육과정이 정하는 영역별 교육내용을 기본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다음은 3-5세에 걸친 결정기의 교육 내용이다. 육아 전담 전문가 또는 부모, 양육자 모두 이 문서를 숙독하고 육아리허설과 지도를 병행하여야 한다.
현재 시행 중인 유아학교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만 3-4세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성격>
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다. 나.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라.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마.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바.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만 3-4세 교육과정의 영역>
Ⅰ. 건강 생활
1. 성 격
건강 생활은 긍정적 자아 개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며,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나의 몸 인식하기’, ‘나의 몸 움직이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나의 몸 인식하기’는 기본적인 감각 기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의 몸 움직이기’는 유아기에 해야 할 운동을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실시하여 기본적인 운동 능력을 기르고 기초 체력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건강하게 생활하기’는 청결, 영양, 질병 예방, 휴식을 통한 신체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안전하게 생활하기’는 자신과 타인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우리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며, 재난에 대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준다. 건강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다양한 감각 및 신체 활동을 통하여 생활 교육으로 이루어지게 하며 다른 영역의 내용과 통합해 다루도록 한다. 특히 감각 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규칙적으로 제공한다. 또한 실내․외 신체 활동을 통해 긴장감을 해소하고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2. 목 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진다.
가. 자신의 몸과 주변 세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나. 기본 운동 능력과 기초 체력을 기른다. 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른다. 라.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진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감각을 통해 자신의 몸과 주변 세계를 바르게 인식하도록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수준의 도구와 활동을 마련하여 제공한다. 둘째, 넓은 공간이나 바깥에서 규칙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 기능과 기초 체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자연을 향하도록 바깥놀이 활동 범위를 점차 확대하여 계획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유아가 충분히 뛰어놀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대근육 활동 시 교사는 체계적 활동을 통해 유아가 몸을 움직임으로써 신체를 조절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구성하여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높여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유아의 건강 생활은 일과 중 활동을 통해 생활 교육으로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무엇보다 유아의 건강 상태와 신체 리듬을 고려하여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스스로 이 닦기와 손 씻기,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과 옷 입기 등을 실천함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다섯째, 교사는 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활동 공간에 따른 적절한 인원 수, 기구의 견고성, 공간 바닥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기구나 도구의 안전한 사용법을 지도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한다. 여섯째, 유아기는 신체를 조절하거나 환경을 지각하는 능력이 부족한 시기이므로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이를 위해 위험한 장소, 위험한 놀이, 여러 가지 재난에 대해 유아가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지식, 기능, 태도를 기르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Ⅱ. 사회 생활
1. 성 격 사회 생활은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나를 알고 사랑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나를 알고 사랑하기’는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자기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는 유아가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고, 협력하며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는 유아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예절 바른 생활 태도를 가지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고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질서와 규칙을 실천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는 유아를 둘러싼 문화와 생활양식에 바탕을 두어 유아가 생활하는 주변 지역, 경제생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유아의 생활을 중심으로 토의, 역할놀이, 공동 작업, 협동 게임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다루도록 한다. 교사의 설명이나 지시보다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사회적 기능, 태도 및 사회 과학적 지식을 형성하도록 한다. 특히, 기본생활습관은 생활 전반에 걸쳐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하며, 가정과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목 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스스로 생각하여 행동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나.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다. 예절 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한다. 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사회 생활에 관한 교육 활동의 계획과 운영은 유아가 기초적인 사회적 태도와 기능, 지식 등을 포괄적으로 익히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가 규범이나 사회적 지식을 아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행동에 옮겨 습관화하여 바람직한 사회 생활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둘째, 현대사회에서 사회 생활 영역이 갖는 교육적 개념은 상호 존중과 상호 의존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러한 개념들이 유아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도록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인간과 인간 간의 관계가 더욱 중요시 되는 현대사회에서 유아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유사점, 차이점을 인식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며, 특히 다문화 교육, 반편견 교육에 대한 교육 내용 요소를 교사가 먼저 바르게 인식하여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사회 생활 영역 전반에 걸쳐 지도한다. 셋째, 기본 생활 습관은 생활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꾸준히 지도하여 유아가 바른 생활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한다. 교사는 좋은 모범을 보이도록 하며, 특히 가정에서 기본 생활 습관의 기초가 이루어지므로 유치원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일관성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학부모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협력하여 지도한다. 넷째, 유아가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교사의 언어적 설명이나 지시보다는 따뜻한 격려와 직접적인 문제 제기, 문제 해결을 위한 유도, 확산적 질문 등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공동 작업, 협동 게임, 소집단 토의 활동, 극화 활동 등을 통해 유아들 간의 갈등과 경쟁을 극복하여, 경험을 공유하고 협동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현장을 견학하거나 자원 인사를 초빙하여 일터의 소중함과 일하는 사람의 보람 등을 직접 공감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다섯째, 각 지역의 특성과 문화적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유아가 생활하는 지역 사회의 특성과 문화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지역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애향심, 공동체 의식, 지역에 대한 자긍심 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Ⅲ. 표현 생활
1. 성 격
표현 생활은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 및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며, 다양한 예술 표현 방식을 존중하고 즐기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상하기’의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유아가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소리나 음악, 움직임, 조형물에 관심을 기울이며, 예술 활동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요소를 찾아보는 경험에 중점을 둔다. ‘예술적 표현 즐기기’는 유아가 다양한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활동, 극놀이를 통합적으로 경험하며 예술 활동 과정을 즐기는 데 중점을 둔다. ‘감상하기’는 유아나 다른 사람이 표현한 예술 작품 및 자연과 생활 속의 아름다움, 우리 전통 예술에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즐기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표현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특정한 예술적 개념이나 기능 습득 보다는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경험을 중심으로 한다.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껴보는 능동적인 활동 과정을 강조하고 유치원의 일과 중 자연스럽게 다양한 탐색 및 감상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며, 대․소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에서 골고루 경험하도록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2. 목 표
생각하고 느낀 것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함으로써 심미적 태도와 창의적 표현력을 기른다.
가. 자연과 생활 속에서 예술적 요소를 찾아본다. 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조형, 극놀이 및 통합적 활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다. 자연과 사물, 다양한 예술 작품과 우리 전통 예술 등을 감상함으로써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유아를 둘러싼 자연이나 주변 환경에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대상에서 예술적 요소를 자발적으로 찾아보도록 한다. 소리, 음악, 움직임 및 조형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경험은 유치원의 일과 중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둘째, 유아가 예술적 활동에 대해 개별적인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교사는 유아가 소리와 음악, 움직임과 춤, 만들기와 그리기, 극놀이 활동의 자유로운 표현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좀 더 풍부하게 확장해 나가도록 지도한다. 교사가 미리 정해 놓은 활동을 유아가 그대로 따라하게 하거나, 한 가지 정답이나 모델만을 제시하고 언어적으로 표현하도록 하기, 만들어진 결과물에 대해서만 격려하고 전시하기 등은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셋째, 소집단․대집단 활동뿐 아니라 자유선택활동에서 예술적 표현활동을 수시로 제공하되 유아가 개별적으로 활동과정에 몰입하도록 적극 지원한다. 유아가 표현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점차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 방식을 시도하고 즐기도록 지도한다. 넷째, 유아가 사전경험이나 흥미에 따라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자기 나름의 의미를 갖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생활 속에서 친근하게 자주 접하는 자연, 음악, 조형작품 등을 자연스럽게 보고, 듣고, 만지는 경험을 통해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하며, 이를 즐겨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다섯째, 교사는 유아의 창의적인 표현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닌다. 유아가 창의적이고 개별적으로 표현한 음악, 움직임, 춤, 조형작품, 극놀이에 대해 표정, 몸짓, 언어 등을 이용하여 긍정적으로 지지해 준다. 여섯째, 음악, 춤, 조형, 극놀이 활동 등은 가능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예를 들면 세찬 바람 소리를 그림으로 표현한 후에 이를 움직임이나 춤으로 나타낼 수 있다.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찾아보고 표현하며 감상하는 것은 정해진 순서 없이 한 활동에서 통합적으로 경험되도록 지도한다.
Ⅳ. 언어 생활
1. 성 격
언어 생활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언어 사용을 즐기며,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 사용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듣기’는 일상적인 이야기와 문학 작품을 듣는 가운데, 바르게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학적 흥미와 우리말의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말하는 능력을 기르며, 상대방을 배려하여 말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읽기’는 주변의 친숙한 글자나 책의 내용에 대해 궁금해 하며 글의 의미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쓰기’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이나 긁적거리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내기를 즐기며, 여러 가지 쓰기도구에 관심을 가지는 데 중점을 둔다. 언어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이야기 나누기, 동화 읽어주기 등의 교사 주도적인 활동과 또래와의 역할놀이, 동극 등 유아 주도적인 활동 간의 균형을 고려한다. 특히 초등학교 단계의 글자 교육이 아닌 점에 유의하여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가지고, 긁적거리기, 그림책 보고 이야기하기 등의 활동을 통하여 말과 글에 자연스럽게 친숙해지도록 한다. 2. 목 표
말과 글을 즐겁고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고려하여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한다. 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절하게 말한다. 다. 주변의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라. 글자의 기능을 인식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는 데 관심을 가진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문자 언어 발달의 기초인 음성 언어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한다. 유아에게 익숙한 음성 언어를 통하여,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익히고 즐기는 성향을 갖게 함으로써, 유아가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문자 언어를 익히고자 하는 동기를 갖도록 지도한다. 둘째, 유아의 문자 언어 발달에 있어, 환경 및 자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언어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한다. 특히 쓰기 영역뿐 아니라, 학급의 곳곳에 쓰기 도구를 비치하여 둠으로써, 유아들이 쓰기의 필요성을 느낄 때 언제라도 쉽게 그림이나 긁적거리기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사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언어 사용에 대한 원리를 구성해 나가도록 의미 있고 실제적인 활동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기능적이고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언어 사용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도록 한다.
Ⅴ. 탐구 생활
1. 성 격
탐구 생활은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이 영역은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의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한다.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는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통하여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과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는 유아가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하여 기초적인 수, 공간 및 도형과 측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며, 규칙성을 이해하고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탐구 생활 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다양한 실물 자료와 자연체험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유아가 일상생활 경험에서 구성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추론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적․수학적 기초 능력을 의미 있게 확장해갈 수 있도록 한다. 탐구 결과와 생각을 구체물, 그림, 표, 쓰기, 말하기 등의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나타내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도록 한다.
2. 목 표
자연을 존중하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 소양을 기른다.
가.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생활 주변의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수준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첫째, 일상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수학과 과학에 대해 탐구하는 태도를 갖고 그 과정을 즐기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유아가 생활 주변의 사물과 환경에 관심을 갖고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시도를 해 보고 결론을 내려 보는 경험을 갖도록 격려한다. 둘째, 다른 사람과 함께 관심 있는 현상이나 주제 탐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발견한 사실을 나누도록 지도한다. 자신이 알아내고 발견한 사실을 발표하는 기회를 통해 유아의 탐구하는 태도가 길러지게 하며 동시에 다른 유아들에게도 탐구 동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셋째, 유아가 생명체와 자연환경을 소중하게 여기고 이를 보호해야 함을 알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 준다. 유치원에서 동식물을 길러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동식물을 기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죽음을 직면하게 될 경우, 유아가 동식물의 입장을 생각해보면서 작은 생명 하나라도 소중히 여겨야 함을 알아가도록 지도한다. 넷째, 유아가 자신에게 의미 있는 수학적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적용하여 타당한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 각자의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유아가 지닌 수학적 생각을 구체물, 그림, 표, 쓰기, 말하기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내고, 또래들과 상호 작용을 하도록 격려한다. 다섯째, 유아가 수학이나 과학적 현상에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활동과 자료를 제시해 준다. 유아는 여러 가지 속성을 동시에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나치게 다양한 자료를 한꺼번에 제시해 주는 것은 오히려 탐구에 도움이 되지 못함을 유의해야 한다.
5세 누리과정
제1절 5세 누리과정의 구성
Ⅰ. 구성 방향
가. 만 5세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나.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다.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라.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마.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한다. 바. 1일 3~5시간의 운영을 기준으로 한다.
Ⅱ. 목적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Ⅲ. 목표
가.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마.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제2절 5세 누리과정의 영역
1.. 신체운동․건강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Ⅱ. 의사소통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Ⅲ. 사회관계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Ⅳ. 예술경험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Ⅴ. 자연탐구
1. 내용 체계
2. 세부 내용
<몬테소리의 민감기 교육>
한편, 몬테소리의 민감기 교육에 주목해 보자. (http://cafe.daum.net/motessor/참조)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유아의 인격 존중뿐 아니라 환경과 자유 역시 밀접한 유대관계를 맺어야 한다. 유아에게는 창조적인 본능이 있고, 주위 환경을 통해서 정신세계를 구성해 가는 잠재력이 있다(Montessori, 1966). 따라서 환경과의 밀접한 유대관계를 위해서는 유아에게 특별한 내적 도움이 주어져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민감기(sensitive period)의 도움이라고 본다(Gettman, 1987). 민감기는 독특한 민감 성향을 말한다. 특수한 민감성은 발달과정을 거치는 동안 유아의 조기 상태(early childhood state)에서 획득되는 것으로 일단 특별한 특성을 획득한 후에는 특수 민감성은 소멸되는 일시적인 기질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에게 있어 민감기란 특정한 측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연속적인 특성을 지니는데 이 기간은 주로 0세에서 6세 사이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생물의 모든 특별한 특성들은 일시적인 충동이나 잠재력 개발의 도움을 통해 얻어지는데, 유아는 그의 민감기를 통해 자신을 환경에 적응시키고 그에 따르는 특성을 획득하는 것을 배운다. 이 민감성은 유아가 두드러지게 강렬한 방식으로 외부 환경과 접하도록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기가 수월하다. 그러나 어떤 특성이 획득되었을 때는 그 특성에 대한 민감기는 약화되어 사라지고, 또 다른 성격의 민감기가 찾아오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그 특성에 대한 민감기가 존재하는 동안 잘 관찰하여 그 시기를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몬테소리의 연령에 따른 민감기와 제코비(M. Jacoby)의 몬테소리 교육이론에 근거하여 제시한 연령별 민감기(Jacoby, 1982)를 종합 검토하여 유아의 발달과정상의 특징적 민감기를 분류하여 다음 <표 2>에서와 같이 제시한다.
(1) 흡수정신의 민감기 흡수정신(absorbent mind)이 강하게 나타나는 민감기는 출생에서 5세 반이나 6세까지 지속된다. 이때 유아는 이미지 자체를 소유할 수 있는 거대한 능력을 갖는다.
(2) 언어에 대한 민감기 언어(language)에 대한 민감기는 생후 4개월부터 시작되어 5세 반까지 지속된다. 이러한 생각은 유아가 인간의 목소리나 말하는 입에 대한 민감한 반응의 관찰을 토대로 한 것이다. 이 시기에 있는 유아는 타인이 말하는 것을 듣기 좋아하며 말하는 소리를 듣고 반복하며 모방하는 것을 즐긴다. 특히 자발적인 언어발달은 2세 반에서 시작하여 5세까지 지속된다. 이때의 유아는 단어의 형태뿐만 아니라 문장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난다. 따라서 언어에 대한 민감성이 예민한 이 시기에 교육자는 정확한 발음과 풍부한 어휘로 유아를 격려해 주어야 한다.
(3) 근육발달의 민감기 근육발달(muscular sensibility)의 민감기는 2세 반이나 3세에서 6세 사이가 해당된다. 이 시기의 유아에게는 사물을 만지고 조작하는 신체적인 움직임이나 활동이 자주 나타나며, 자기를 조절할 수 있는 운동 능력뿐 아니라 인성까지도 개발되어진다.
(4) 작업의 민감기 작업(work)의 민감기는 협응력을 위한 민감기와 같이 2세 혹은 2세 반경에 시작되며 6세까지 지속된다. 협응력은 자신의 신체를 원하는 대로 명백히 움직일 수 있는 조절의 의지를 의미하는 것이지 복잡한 운동기술을 더욱 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협응력의 근본적인 의미는 더욱 분명한 조절을 획득하기 위해 유아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하고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5) 질서에 대한 민감기 질서(order)에 대한 민감기는 출생에서 시작되어 6세까지 지속된다. 그러나 6개월에서 2세 사이에 질서에 대한 민감성을 가장 강하게 나타낸다. 지적인 능력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인상은 질서화된 형태에서 일어나며 세상에 대한 생각이나 언어를 질서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매일의 경험에서 질서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지각된 형태를 근거로 삶의 이해를 정립할 수 있게 된다. 질서에는 내적 질서와 외적 질서의 두 가지 특성이 있는데, 유아의 내적 질서에는 움직임과 위치의 관점에서 자기 신체의 일부분을 감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외적 질서로는 환경과 자신을 관련시키며 이 시기 동안에 유아는 사물과 공간의 관계에 대해 대단한 흥미를 느끼며 사물을 제자리에 갖다 놓는 것을 즐긴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모든 것을 질서 있게 정돈하여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 주면 유아는 정리된 환경을 내면화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정신 내적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된다.
(6) 감각의 민감기 감각(sensibility)의 민감기는 출생에서 시작하여 6세까지 계속된다. 이 시기에 유아는 가능한 한 모든 감각적 능력을 습득할 욕구를 갖는다. 감각의 훈련은 그 시대의 문화 형태에 적용 가능한 일반적인 기능을 갖추게 할 뿐만 아니라 삶이 위급할 때 대처 능력을 준비하게 해준다.
(7) 촉각의 민감기 촉각(tactile sense)의 민감기는 3세 반에서 5세 반까지이다. 이 시기에 있는 유아는 만지고자 하는 성향이 나타나며 유아의 활동에서 기본적인 협응력을 고착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8) 쓰기의 민감기 쓰기(writing)의 민감기는 주로 3세 반에서 4세 반 사이에 발달되어지며 쓰기는 읽기보다 먼저 나타난다. 쓰기란 연필로 쓰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분석하고 말을 구조화하며 조립시켜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9) 냄새의 민감기 냄새(smell)의 민감기는 3세부터 6세까지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냄새 감각을 발달시키기 위해 다양한 냄새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작은 사물의 민감기 작은 사물(small objects)의 민감기는 2세경에 일어나서 6세까지 지속된다. 작은 사물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유아의 내적 인지구조의 집중화를 견고하게 함으로써 주의집중과 정신 조절 능력을 일으키게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작은 사물에 관한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해 준다.
(11) 맛의 민감기 맛(taste)에 대한 흥미는 3세부터 시작하여 6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다양한 맛에 대한 경험이 유아의 음식에 대한 기호나 편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유를 시작하면서부터는 다양한 맛을 느끼고 좋아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어야 한다.
(12) 읽기의 민감기 읽기(reading)는 4세 반에서 5세 사이에 발달된다. 이 시기의 읽기는 쓰여진 글자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으로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문장을 문법적으로 누가, 왜, 어떻게, 언제 등으로 분석해 볼 수 있는 경험을 하도록 하여 진정한 의미의 읽기를 준비해 준다.
이 민감기는 비록 각각의 특성들이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각 시기별 단계를 거치는 동안 통합되어서 발달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13) 예의의 민감기 예의(courtesy)의 민감기는 출생시부터 6세 사이에 해당된다. 그러나 2세 반이나 4세 사이에 가장 강하게 민감성을 나타낸다. 유아들은 모방을 좋아하고 예의를 사랑한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예의에 관한 말을 사용할 뿐 아니라 공손한 태도로 모델이 되도록 유의해야 한다.
(14) 운동의 민감기 운동(movement)의 민감기는 태아 시기에도 가능하나 출생시부터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2세 반이나 4세 사이에 강하게 나타나며 협응과 자기 조절이 요구된다. 그래서 운동은 작업과 협응력을 위한 민감기와 조화를 이루어 나간다.
(200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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