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담당해애 할 언어 교육의 영역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이다. 듣기란 어린이가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읽어 주는 이야기에 경청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다. 말하기란 의사소통을 위해서 타인에게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된다. 쓰기란 아직 유치원 과정에서는 초보적인 활동에 지나지 않겠지만 앞으로 어린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자기가 듣고 말하는 것을 글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문자 교육을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끝으로 읽기란 역시 쓰기 교육과 마찬가지로 아직 유치원 과정에서는 초보적인 활동이 되겠으나 문자화된 어휘나 문장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된다.
1. 언어 교육 프로그램 목적의 설정
크게는 앞에서 살펴본 우리나라 유아 교육 과정 중 언어 발달 영역에서 내세운 교육 목표를 중심으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 교육 기관에서 매일 매일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가면서 교사는 그 지역 사회에서 온 유아들의 요구와 수준에 알맞은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시켜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언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교사가 학부모와의 긴밀한 협조 아래 일일, 주간, 월간 및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진행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어린이는 유치원에 도착한 시간부터 집으로 떠날 때까지 상당한 시간 동안 말하고 경청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언어 교육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사가 일관성 있고 지속적으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지 않는 한, 어린이가 유치원에서 말하고 경청하는 행위는 단지 우연하고 부수적인 활동에 불과하게 된다. 이러한 부수적인 활동은 어린이가 반드시 학습해야 할 언어 이해 능력과 언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 목표를 가진 잘 짜여진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함으로써 매일의 구체적인 활동이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언어 교육과 동기 유발
다른 활동에서도 그렇지만, 쓰기는 읽기와 같이 언어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시켜 나가는 데에는 어린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치원 시기에는 호기심에서 배우기 시작하던 어린이 중에는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읽기와 쓰기를 보다 본격적으로 학습하게 되면서 때로는 무의미하게 생각되는 반복적인 학습 과제에 싫증을 느끼게 되어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도 있게 된다. 이런 점을 생각해 볼 때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언어 학습 태도를 어린이가 가지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교사의 역할
언어를 가르치는 데 있어서 교사가 가지는 역할은 좋은 언어 모델로서의 역할, 둘째로 다양한 언어 경험의 제공자로서의 역할, 그리고 셋째로 어린이와 경험을 함께 나누고 의사소통을 격려하는 상호 작용자로서의 역할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세 가지 역할은 각 어린이의 언어 발달 수준과 개인적 요구에 따라 균형 있게 유지되어야만 한다. 또한 교사는 어린이가 스스로 발견해 내도록 하기 위하여 언제 정보를 제공해주며, 언제 정보 제공을 중지해야 하는가를 알아야 하며, 언제 어린이에게 이야기해야 하며, 언제 어린이의 얘기를 들어야 하는지도 그때 그때 민감하게 판단해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이러한 순간적인 민감성과 행동은 어린이의 언어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1) 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
교사의 언어 자체뿐만이 아니라 행동이나 태도까지도 어린이는 모방하려는 경향이 있다. 교사는 분명하고 명백한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말의 속도나 억양도 이해되기 쉽도록 해야 한다. 또한 발음은 가능한 한 정확하게 해야 한다.
교사는 표준어를 사용해야 한다. 지방의 사투리나 억양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 자기가 쓰고 있는 말이 방언인지 표준어인지는 적어도 알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고 있을 때 교사는 자신의 언어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교사는 완전한 문자을 가능한 한 사용해야 한다. 교사의 언어는 어린이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므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정확하고 완전한 문장을 사용하도록 노력한다. 또한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 ‘고맙습니다.’ 와 같은 공손한 어투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어린이에게 좋은 모델이 될 것이다.
교사는 문법적으로 정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문법적으로 정확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어린이 언어의 문법적인 오류를 범하였다고 해서 곧 이를 수정해주는 방법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수정의 빈도가 높아질수록 어린이는 교사 앞에서 말하기를 두려워 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즉각적인 문법적 오류의 수정보다는 어린이이 언어적 흥미와 상호 의사소통을 확장 내지 촉진시키면서 자연스럽게 교사가 정확한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좋은 어너 모델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말하기뿐만 아니라 경청하기에도 모델이 되어야 한다. 활발한 대화가 오간다는 것은 열심히 경청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어린이의 이야기에, 그리고 어린이 상호간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자료제공자로서의 교사
다행히도 어린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언어활동들은 무한하고 다양하다. 교사는 이미 설정된 언어 교육 목표에 기초를 두고 언어활동 자료와 언어 경험들을 창출 또는 계획해야 한다.
여러 가지 활동들을 수록해 놓은 자료집이나, 워크숍, 유아 교육 교재, 전문 잡지 등을 통해서 교사는 스스로 언어활동 자료집을 수집, 작성해본다. 모든 활동들을 유효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활동 목록집을 카드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을 활동 유목별로 나누어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예: 동요, 동화, 극 놀이, 손가락놀이, 듣기 활동, 쓰기, 계절 이야기, 말하기, 인형극 등) 가나다, 순으로 정리해 놓으면 필요할 때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자료 제공자로서의 교사는 모든 학습 활동들이 언어를 자극시키는 유용한 프로그램 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항상 새로운 것, 자극적인 것만을 찾을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흔히 대하는 사물들, 벽에 걸린 시계에서부터 문손잡이에 이르기까지 모든 항목 등이 유용한 언어 교육의 자료로서 이용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3)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는 항상 어린이가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교사는 어린이가 선택한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이며 대화를 나누고 대화를 격려한다.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는 항상 각 어린이와 대화를 가질 마음의 준비를 갖추고 있으며, 항상 관심과 흥미를 어린이와 함께 나눌 시간을 마련해 둔다.
교사는 각각의 어린이와 일대일의 관계를 가지기도 하며, 각 어린이의 개인적인 감정을 존중해주고 관심을 보여 줌으로써 어린이가 교사와 대화를 나누고 싶어하는 동기를 유발시키고 마음의 문을 열어줄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어린이의 질문에 대하여 관심을 보여 줌으로써 어린이의 말하기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
교사는 일상적인 경험을 어린이와 함께 나눔으로써 어린이의 인지적 능력의 성장을 촉진시키게 된다. 특히 어린이가 이미 학습한 개념과 새로운 개념과의 관계를 명백히 알 수 있도록 교사는 어린이와의 질의응답이나 탐색 활동을 통하여 도와줄 수 있다. 더욱이 언어 학습은 어린이의 개념 학습의 촉진제 역할을 하며, 기억을 돕고, 저장된 정보를 재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상황에 알맞은 어휘들을 제시함으로써 어린이가 새로운 어휘를 학습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볼 때 성인이 새로운 단어를 학습하려면 적어도 세 번 정도 반복 사용할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아마도 세 번 이상의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교사는 어린이로 하여금 자기가 흥미 있어 하는 일에 초점을 두고 그 일에 열중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욕망’은 동기 유발될 수 있음을 확신하는 교사는 어린이의 직접적인 경험과 탐색을 격려하게 될 것이다.
어린이와의 상호 작용 속에서 교사는 어린이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을 해주어야 한다. 교사는 어린이가 새로운 단어나 언어 개념을 사용하는 것을 강화해 주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어린이로 하여금 자기의 언어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볼 때 교사는 모델로서의 역할과 제공자로서의 역할, 그리고 상호 작용자로서의 역할인 3가지 커다란 역할을 균형 있게 조화시켜 나감으로써 어린이의 언어 발달을 전반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