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좋은 선생님의 향기
좋은 선생님의 향기
스위스 여행안내자의 말이 문득 생각납니다.
‘스위스에서는 운전면허시험이 매우 엄격합니다. 학과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100점을 받지 않으면 면허증이 나오지 않습니다. 1점이라도 부족한 사람이 운전면허를 받게 되면 그만큼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워낙 정밀산업이 발달된 나라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리 있는 이야기라고 공감했었지요.
운전면허가 그렇게 까다롭다면 선생님의 자격, 더 나아가 좋은 선생님이 될 자격은 더 많은 요건을 요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선생님에 대한 규정을 해 본다면 인성적인 면, 신체적인 면, 지적인 면 등에서 찾아 볼 수 있겠습니다만, 그간 연구자들이 좋은 선생님의 특성을 여러 가지로 지적해 놓았기 때문에 굳이 이를 나누지 않고 선생님의 향기가 짙게 나는 것들을 몇몇 열거해 보려고 합니다.
학생들이 보는 선생님
<학생 존중>
- 우리를 존중해 주신다.
- 우리를 똑같이 대우해주신다.
- 융통성이 있으시다.
- 학생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경청해 주신다.
- 이해심이 많으시다.
- 우리를 감싸주신다.
- 화를 잘 내지 않으신다.
- 교실분위기를 좋게 하려고 노력하신다.
<조직 및 제시>
- 교사준비교육을 잘 받으신 것 같다.
- 훌륭한 교사이신 것 같다.
- 교재를 잘 간추리신다.
- 직업의식이 몸에 배어있는 것 같다.
- 수업시간을 철저히 준수하신다.
- 수업목표를 분명히 하신다.
- 시청각 교구를 잘 활용하신다.
- 확실하게 시범을 보여주신다.
<도전을 위한 자극>
-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학습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신다.
- 도전의식을 갖게 하신다.
- 내게 맞는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신다.
- 내가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능력이 있으시다.
- 내가 제출한 과제물에 대해서 충분히 검토하여 응답을 주신다.
- 내가 홀로 설 수 있도록 용기를 주신다.
- 학습과제를 어떻게 접근하면 되는지 시범을 보여주신다.
- 학급에서 추진하는 일이 잘 성사되도록 자극을 주신다.
선생님 자신이 보는 선생님
<속성>
- 학생들을 존중한다.
- 학생들을 동등하게 대우한다.
- 학생들의 역할모델이다.
- 학생들이 옆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 권위가 있다.
- 학생들을 믿는다.
- 도전의식이 있다.
- 열정적이다.
- 공정하다.
- 융통성이 있다.
-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 학생들의 요구에 민감하다.
- 이해심이 많다.
- 학생들과 인간적인 유대를 맺는다.
- 학생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준다.
- 유머감각이 있다.
- 참을성이 있다.
- 아낌없이 준다.
- 카리스마적 기질이 있다.
- 가르치는 일을 좋아한다.
<수업>
- 교과목에 대해서 잘 안다.
- 학생들을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수업 목표를 진술한다.
-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학습 성취 기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한다.
- 수업을 뒷받침할 교재를 갖춰놓고 있다.
- 학생들에게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 명쾌하게 정보를 제공한다.
- 학습해야 할 이유를 제공하고 탐색한다.
- 수업 중에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이끌어 낸다.
- 교수 내용을 학생 흥미와 적절히 관련시킨다.
- 예를 풍부하게 많이 든다.
- 학생들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 학생들의 참여를 자극한다.
- 의사소통능력이 있다.
- 목소리가 좋다.
- 학생들의 학업에 관심이 많다.
-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쏟는다.
- 조직적이다
-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한다.
- 많은 수의 학생들이 학습 목표에 도달한다.
선생님(또는 부모님)이시라면 자신이 위 척도에 얼마만큼 긍정적인지 살펴보세요. 긍정적인 면이 많을수록 좋은 선생님으로서의 자격이 갖춰진 것이며 선생님향기는 짙어집니다.
우리 선생님들은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하여 가끔씩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을 들여다보는(looking glass self) 기회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2009. 8.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