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효과
1960년대 교육혁신운동이 전개되면서 각광을 받게 된 분이 피아제와 부르너였습니다. 당시에는 ‘행동주의’ 교육 사조가 판을 치던 때였는데, 행동주의 교육만으로는 인공위성을 발사하는 기술을 개발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힘을 길러주는 데는 피아제와 부르너의 이론이 적합했습니다. 우리 유아교육계도 1970년대 이후 피아제 바람이 불어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심리학적 배경으로 피아제의 이론이 도입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피아제 효과’라 이름 붙여 봅니다. 요새는 피아제 교육이라는 간판을 내건 유치원이 생길 정도로 피아제의 효과가 대단합니다. 피아제(1896-1980)는 아동발달심리학자라고 보아야 합니다. 초기에는 생물학에 흥미를 보이다가 나중에 철학을 소개받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는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관심분야를 넓혔고,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을 하는 과정에서 지식구성에 관한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지식은 무엇인가? 또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 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심리학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였고, 계속해서 논리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게 되었는데, 그때 그는 파리에 있는 Simon과 함께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했습니다. 표준화 추리검사는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문항을 주어 모든 아동이 이 에 반응하도록 요구된 검사입니다. 여기에서 그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즉,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즉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의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는 아동의 지능문제가 아동의 사고구조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어져야 한다고 보아 비표준화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했습니다. 독창적이면서도 놀랄 만한 그의 이론들이 미국에서 1930년경에 돌풍을 일으켰고 1960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이 부활하여 교육개혁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가? 피아제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통하여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져진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그는 세 가지 요소를 들고 있습니다. 첫째 요소는 성숙입니다. 성숙은 주어진 단계에서 인지발달의 가능성과 불가능성의 한계를 규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둘째 요소는 물리적 경험입니다. 물리적 경험이란 감각적인 경험과 신체적인 활동이 사고나 정신적 조작을 통해 내재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설탕이 어떤 색깔인지, 어떤 맛인지, 물에 녹는지 안 녹는지, 부드러운지, 매끄러운지, 꺼칠꺼칠한지 등등, 설탕에 대한 물리적인 경험은 인간의 감각이 정신적 조작을 통해 내재화된 것입니다.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세 번째 요인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얻어진다는 것입니다. 이상의 세 가지 변인 중 어느 하나라도 결핍되었을 때 지적발달은 지연됩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네 가지 단계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입니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 에 도달하는 것은 개인 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로 통합될 준비과정이라고 말합니다. 영유아기에 해당되는 단계만을 소개하겠습니다. 감각운동기(the sensory motor period, 0~2세) 감각운동기는 영아들의 생각이나 의식, 사고, 지적 활동 등이 주로 감각적 경험이나 신체적 동작에 의존되어 있고, 그것들에 주로 관계되어 있는 특성을 보이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아직 표현 언어를 가지고 있지 못하며 자기중심적이고 대상(사물)영속성도 이 단계의 마지막에야 나타납니다. 그러나 점차 감각운동적인 행동을 시작하면서 환경을 느끼고 사물을 지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신체나 환경적 대상에 대한 감각적인 관계와 그에 대한 의식이 없지만 점차 대상과 자기를 의식하게 되고 물체를 잡거나 목표물을 향해 움직이는 등 목적 지향적 행동을 할 줄 알게 됩니다. 또한 소리와 행동을 모방하게 됩니다. 이 단계의 발달은 본질적으로 영아가 환경에 대해 가지는 감각 운동적 활동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며, 이런 점에서 감각 운동적 행동은 모든 지적 발달의 기반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전조작기(the pre-operational thought period, 2~7세) 전조작기는 감각운동 단계에서 조작 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해당되는데 이 단계에서는 지적 발달이 현저합니다. 그리고 감각적․운동적 기능 수행으로부터 개념적․상징적 기능 수행으로의 진화가 일어납니다. 즉 사물과 현상 및 경험을 대함에 있어 감각 운동적 활동에 의존하는 바가 줄어들면서 그들을 점점 내적으로 표상할 수 있게 됩니다. 유아들은 언어 발달이 빠르게 일어나는데 이는 개념 발달을 돕는 수단으로서 기능합니다. 이 단계에서 유아들의 사고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누구나 자기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자기가 생각하는 것을 남도 똑같이 생각한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의 사고 내용과 방식에 대해 반성할 줄도 모릅니다. 둘째, 중심화 사고의 경향이 보입니다. 중심화란 경험의 대상들을 여러 관점에서 보지 못하고 한 가지 측면이나 방식에만 매달려 보는 경향을 말합니다. 셋째, 사고가 비변환적입니다. 비변환성이란 사물이나 대상을 대함에 있어 변환에 유의하거나 집중하는 능력이 미흡함을 뜻합니다. 연필을 세워서 넘어지는 것을 예로 든다면, 연필이 넘어지는 과정의 단계를 그리거나 재생시키지 못하고 원래의 상태와 넘어져 있는 상태만을 재생할 줄 압니다. 이와 같은 사고는 서로 관련이 없는 두 개의 사건을 원인과 결과로 연결시키는 비약적 추론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우연히 우산을 가지고 왔더니 비가 왔다. 그러니 ‘우산을 가지고 오면 비가 온다.’는 추론을 하게 됩니다. 넷째, 가역적 사고가 불가능합니다. 비가역성이란 거꾸로 되돌릴 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양의 물이 담긴 두 개의 컵 중에서 하나를 넓적한 그릇에 담았을 때 두 그릇의 물의 양을 가늠하는 데 혼란을 겪게 됩니다. 이는 보존과 관련된 사고를 하지 못한다는 말과도 통합니다. 보존이란 수, 길이, 면적, 부피 등을 그 순서나 형태, 위치를 바꾸어 변화를 주더라도 그 양은 항상적이고 변하지 않은 채 보존된다는 것을 말하는데, 비가역적 사고는 이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유아들의 인지능력은 사물과 현상의 있는 모습 그대로만을 보는 직관적 사고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다섯째, 집합의 포함관계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장미꽃 열 송이와 카네이션 다섯 송이가 있습니다. 이때, ‘꽃이 많으냐? 장미꽃이 많으냐?’하고 물으면 장미꽃이 많다고 답합니다. 꽃 열다섯 송이 중 장미꽃은 열 송이인데 말입니다.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대체로 주어지 지식이나 정보를 단순히 암기하게 하는 것이 최상인 것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피아제의 연구가 제시하는 것처럼 영유아의 인지수준이 어떤 모습으로 발달되는가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지금까지의 단순한 암기위주의 교육방법에 대해 근본적인 재고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교사는 정보의 구체성과 추상성, 그리고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서 교수방법에 차이를 두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2010. 5. 3) *다음은 유아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이 작성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 노트입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 재조명, 초인지 발달 1. 인지발달의 기제 (정자이 20737034) ⑴ 기능적인 면 (조직화, 적응) -Piaget는 인지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생물학에서 조직화(organization)와 적응(adaptation)의 두 기능을 빌어왔다. ①조직화 -행동이나 사고가 각각 분리된 채로 있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행동이나 사고 체계를 묶어지는 것을 말한다.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난다. ②적응 -상호 상보적 과정인 동화와 조절로 구성된다. ㆍ동화: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사고나 행동 방식으로 통합하는 과정을 말함. ㆍ조절: 이전의 사고와 행동 방식의 요소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대상에 대해 좀 더 적절한 새로운 방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 ㆍ평형화: 질서와 체계를 유지하려는 본능적이고도 선천적인 욕구. ⑵ 구조적인 면 (도식, 조작) -유아가 환경에 접함으로써 구성하는 지식체계를 말한다. ①도식 - 조직화된 행동패턴이다. ②조작 - 지적 표상이고, 정신적 행위(사고)를 변형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가역 가능한 것이다. ㆍ가역성: 어떤 지적 행위를 원상태로 돌리거나 보상하는 능력을 말함. 2.주요개념 (박진미 20737054)
3. 인지발달단계 (양애주 20737018) ⑴ 감각운동기 -외부 세계에 대한 영아의 반응은 거의 전부가 감각 또는 운동적이며, 자극이 가해지는 어떤 것에나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영아는 계획을 세우거나 의도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며 물체에 대한 어떤 내적인 표상능력이 없다. ①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②대상개념 -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대상이 지각되지 않을 때에도 그 대상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 (상자 속에 인형을 넣고 뚜껑을 닫아서 그 인형이보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 인형은 상자 속에 그대로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 - 대상영속성의 발달은 보편적이며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다음과 같은 6단계로 진행된다.
⑵ 전 조작기의 특징(2세~7세) ①상징적 기능의 증가 -이 시기의 유아는 놀이 활동에서 비언어적인 상징 행동을 많이 사용함 - 가상놀이 또는 가정놀이를 함 ②자아중심성 -자아중심성(egocentrism): 유아들이 이기적인 존재여서 자신의 관점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신의 관점과 틀린 다른 사람의 관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유아 자신이 보는 대로 세상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③중심화 -중심화(centration): 다른 측면을 배제하기 위해 변화하는 관계의 한 측면에 고착하는 것 - 전조작기 유아들은 중심화를 보이는 사고의 경향이 있음 ④직관적 사고 - 보존개념(conservation): 물질의 양, 수, 길이, 면적 등은 그 형태나 위치를 변화 시키더라도 동일하다는 개념 - 가장 현저한 자극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면들은 무시해 버리는 중심화 경향을 보이는 비논리적인 추론을 함 ⑤물활론 - 유아들은 대개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데, 이시기의 유아들은 세상 만물이 모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함 ⑥꿈의 실재론 - 꿈꾸고 있는 동안 꿈이 자기 주위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생각하며 꿈이 실제라고 믿는다. ⑦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 이시기의 유아 사고의 특징은 변환에 유의하거나 열중하는 능력이 없다는 것 ⑧비가역성 -비가역성에 의해 전조작기 유아들의 사고가 제한을 받게 됨 ⑨유목화와 유목포함(미이해) ⑶ 구체적 조작 ①구체적 조작 ②보존개념 -첫째, 같은 양의 주수가 담긴 두 컵에서 어느 한 컵에 주스를 더 붓거나 어느 한 컵의 주를 따라내지 않으면 두 컵의 주수의 양은 같다고 하는 동일성의 원리이다. -둘째, 이 컵은 이렇게 길지만 저 컵은 더 넓으므로 물의 양은 같다고 하는, 하나의 변화가 다른 하나의 변화로 인해 서로 상쇄된다는 상보성(compensation)의 원리이다. -셋째, 높이가 변화된 컵의 주수를 원래의 컵에 되부으면 주스의 양이 같아진다고 역조작의 원리이다. ③탈중심화 ④서열화 ⑤유목화 ⑥정의적 사고의 발달 ⑦거짓말 ⑷ 형식적 조작기 ①가설의 생성 ②조합적 사고 4. 인지발달단계의 재조명 (박미성 20737103) ⑴ 발달의 시기 -구체적 조작기에 성취된다고 한 것들이 유아기에도 초보적으로 또는 단편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불 수 있으며, 구체적 조작은 실제로 3~4세에서도 시작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Piaget가 연령을 잘 못 생각한 것임을 의미하며, Piaget 연구자들도 이를 지지하고 있다.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과제지식의 역할에 대한 것도 의심을 제기하게 된다. 어린 유아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해 초보인 반면에 나이 많은 아동은 전문적인 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며 뚜렷한 인지 전략 또는 기능간의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것은 더 많은 지식과 더 많은 경험의 영향과 결과이지 근본적인 인지 구조에 서 단계적 변화의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다. ⑵ 발달의 단계 ①신피아제 학파이며 토론토 대학의 아동연구소장인 Case - 감각운동기, 관계기, 차원기, 백터기로 나누었다, ②현대 발달 심리학자이며 하버드 대학교 교수인 Fischer - 일련의 발달적 수준 은 최적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최적의 수준이란 최대한도로 지지하는 조건-명확한 지시, 친숙한내용, 높은 수준의 동기 등에서 아동이 할 수 있는 수행의 최고 한계이다. ③Flaverll - 연속성은 발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후에 획득된 인지발달은 이정의 것들 위에 세워지거나 또는 그것들과 결부되며, 이후에 대해 기초를 준비하게 된다. 이와 같이 단계에 대한 Piaget의 견해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적절하지 못하지만 연속성에 대해서는 아주 적절하다고 보았다. 5. 초인지 발달 (고유리 20737087) ⑴ 초인지의 개념 - 데이터나 정보 및 학습과 관련된 속성들에 관한 개인의 지식을 뜻하며, 상위 인지 또는 메타인지로 표현되기도 한다. - 어떤 구체적인 목표나 목적을 가지고 이들 인지 과정을 능동적으로 모니터하고, 그 경과를 조정하며, 그 과정과 연관된 인지적 대상이나 자료와 관련지어서 이들 과정을 통합하는 것이다. - 자신의 인지에 대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인식이며, 인지 과정에 대한 자아인식이라고도 하고 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내적 통찰 과정과 자기조절 과정이라고 개념 짓기도 한다. ⑵ 초인지 지식의 역할 - 효율적인 학습이 되도록 하는 데 필수적이다. - 기억, 이해, 주의집중, 의사교환 및 일반적인 문제해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능 모형이나 개인차 연구에도 초인지의 요소가 다루어지고 있다. - 언어와 읽기 분야의 연구, 인지적 행동수정 이론에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하위 인지 전략과 상호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어떤 과제에 대한 인식의 정도와 과제해결을 위한 계획의 정도는 학습자의 지능, 학습 경험, 과제 요구 및 교수방법 등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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